본문 바로가기
알바, 직장 이야기

GS 근무 시 부조리/불합리한 일을 당했을 때 조직문화팀으로 제보 하기

by .★. 2021. 9. 24.

GS 근무 시 부조리하거나 불합리한 일을 당하거나 목격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물류센터에서 일 했었으니까 센터 얘기로 시작해볼게요. GS편의점 물류센터에서 피킹 한번 해볼까?라고 생각하며 들어왔다가 점심시간에 사라지시는 분들도 있고, 생각보다 잘 맞아서 수년 동안 다니신 분들도 계십니다. 특히 제가 다닐 때는 5년 이상 다니신 분들도 꽤 계셨어요. 저는 현장에서 피킹 하시는 주부 사원님들을 정말 잘 만나서 감사했습니다.

언젠가 우연히라도 마주치게 된다면 너무 반가울 것 같아요.

 

제가 전에 쓴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물류센터 특성상 와일드 한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와일드한 거랑 무례한 건 다른 거예요! 제가 만났던 주부 사원 담당님들은 모두들 따뜻하고 때로는 엄마처럼 때로는 언니처럼 대해 주셨습니다. 이해의 폭도 넓고 깊으셨어요.

하지만, 무례한 사무실 직원도 있었고 현장 직원도 있었어요. 지금 생각해도 비겁한 인간들입니다. 강한 사람한테 약하게 굴고 약한 사람한테 강하게 구는 것만큼 비겁한 게 어디 있을까요? 실제로 어떤 일이 발생되어 조직문화팀에서 센터로 피드백 온 적이 있었습니다.

 

불합리하고 부조리 한 일을 당하거나 목격했을 경우 - 조직문화팀으로 제보

이처럼 여러분들이 일하시다가 사무실 직원이든 현장 직원이든 여러분에게 인격모독적인 발언을 하거나 너무나 무례하게 대하는 사람이 있다면 즉시 본사로 접수하세요. GS는 조직문화 팀이 있습니다. 대기업이라 시스템이 엄청 잘 되어 있습니다. 괜히 대기업이 아니에요.

아, 조직에서 일하다 보면 내가 잘못할 수도 있고, 상대방이 잘못할 수도 있고 업무 중 실수나 단순 오해가 해결되지 않는 모든 걸 제보하라는 게 아닙니다.

본사로 접수할 만큼 정말 부조리하고 불합리한 일을 당하거나 목격했을 경우 조직문화 팀에 제보하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는 겁니다. 모든 일에 대해 주관적이긴 하겠지만, 어떤 의미인지는 이해되시죠?

조직문화 팀에서 조사하는 방식은 다양했습니다.

  • 익명성 현장 설문조사
  • 당사자 인터뷰
  • 현장 조사 등등

사실에 입각하여 해결 될 수 있도록 움직이는 팀입니다. 대기업인만큼 얼마나 많은 직원들이 있을까요. 그 안에서 별 일들이 다 생깁니다. 그래서 다양한 기준들이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직원들 교육도 하고 사인도 받습니다. 안전에 대한, 호칭에 대한, 금전거래에 대한, 근무시간에 대한 등등 알아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몇 가지만 중요한 걸 집어볼까요? 사실 어딜 가든 당연한 거라 꼭 집을 정도인가 싶습니다.

  • 누구한테도 갑질하지 마세요.
  • 돈거래하지 마세요.
  • 공과 사 구분 해서 기준에 따라 근무하세요.

구체적인 사례까지는 들지 않겠습니다. 너무 당연한 거라 들 필요도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피킹 알바 하루를 하든 한 달을 하든 1년을 하든, GS 네트웍스 물류센터에서 알바로 일하든 관리자로 일하든 업무 기준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조직문화입니다.

 

조직문화팀의 익명성 보장

'괜히 신고했다가 피해 보는 거 아니야?'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그런 걱정 하시는 분들도 많았어요. 대기업이다 보니 주기적으로 직원 평가하고 조직문화팀에서 설문이 오기도 합니다. 항상 '익명성이 보장되니, 솔직하게 작성해달라'는 멘트가 적혀 있어요.

저는 믿었습니다. 저런 문구가 있었으니까요.

GS리테일 본사의 조직문화팀이 설문지를 들고 감독하는 가운데 익명으로 설문을 받아갔을 때, '진짜 믿을 만 하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저는 저의 경험에 빗대어 말씀드리는 거고, 믿고 안 믿고는 사실 개인의 마음입니다.

 

결론

헤드라인에는 'GS 피킹 알바 시'라고 해두었지만, 적다 보니 포괄적으로 적게 되었네요. 단기 알바든 장기 근무든, 현장 직원이든 사무실 직원이든, 일반 직원이든 관리자든 누구든 GS 알바 시 참고하면 좋을 내용입니다. 물류센터뿐 아니라 GS 본사나 랄라블라, 슈퍼마켓 등 GS 계열에서 일하게 되신다면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대기업이 괜히 대기업이 아닙니다. 지금도 조직문화팀이라고 부르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해당 업무를 하는 팀이 운영됨으로써 조직이 더욱 건강하고 유기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말 그대로 조직문화를 위해 정말 중요한 팀입니다.

문제가 있으면 해결해서 자생할 수 있도록 고여서 썩지 않도록 움직여주는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GS에서 근무 시 참고가 될만한 정도로만 간단하게 적어보았습니다. 

조직문화팀이 있으니 모두들 마음 든든히 안전하게 근무하시길 바랍니다.

댓글